Skip to content

『인권연구』

등재후보지 『인권연구』는 사회과학 분야 연구자가 중심이 된 한국인권학회, 그리고 법률가와 법학자가 중심이 된 인권법학회가 2018년부터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는 인권 전문 학술지입니다.

우리 학술지는 인권을 다루는 다양한 학문분야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와 더불어 현장에 기초한 실천적 고민을 담은 활동가들의 글을 담아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우리 학술지는 첫째, 인권 침해의 문제를 학제간 시각으로 탐구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적절한 해결책과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둘째, 인권의 학술적ㆍ이론적 연구와 인권실현을 위한 운동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려 합니다. 셋째, 전세계 차원의 인권 담론, 특히 국제 인권레짐의 동향과 발전상을 한국 사회에 소개하고 그것이 현실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 합니다. 또한 국내의 인권연구 성과를 국제적으로 소개하는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성 사회에서 발언기회를 얻기 어려운 인권 관련한 소수의견과 주장을 과감하게 소개하여 인권 논의의 장을 풍성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두 학회가 공동으로 학술지를 내는 것은 학계에서 흔치 않은 일이고, 여러 종류의 도전을 극복해야 하는 일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권연구는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우리 사회에서 인권 연구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일을 자임하고 나섰습니다. 이 노력이 열매 맺을 수 있도록 모든 인권 운동가와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